지난 번 ‘강아지에게 주면 위험한 음식’을 작성하면서 생각보다 주면 안되는 음식이 많더라고요. 이번에는 고양이에게 주면 위험한 음식도 찾아보았어요. 반려묘나 길냥이에게 음식을 주기 전 아래 음식이 섞여 있지 않나 참고해주세요 🙂
그럼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파, 양파
파 또는 양파가 들어있는 음식을 고양이가 섭취할 경우, 적혈구를 파괴하여 혈뇨와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우유
고양이 전용 우유가 아닌 일반 우유를 섭취했을 경우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참치 통조림
사람이 먹는 참치통조림에는 고양이용 통조림보다 염분이 2배 이상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통조림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을 분해하기 위해 비타민 E가 계속 소비되는데, 비타민 E가 부족할 경우, 황색 지방종이라는 증상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4. 치킨
기름과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치킨을 고양이가 먹었을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닭뼈를 잘못 삼켰을 경우, 실식 또는 장파열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커피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는 다른 동물들에게도 조심해야 할 식품 중 하나이다.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혈압상승, 고열, 구토, 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익히지 않은 고기 또는 생선
집에서 자란 고양이에게 익히지 않은 생선이나 고기 등을 줄 경우, 살모넬라균에 감염되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기생충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7. 달걀 흰자
달걀 흰자에 함유되어있는 아비딘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비오틴 소화 흡수를 방해하여 피부염, 결막염 등의 질병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8. 술
술은 동물들에게 해를 주는 음식입니다. 특히 몸집이 작은 동물들이 소량만 섭취해도 구토, 어지럼증, 발작, 호흡부전 등의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9. 강아지 사료
고양이에게 강아지 사료를 간혹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고양이들이 강아지 사료를 장시간 먹게 될 경우 몸에서 필요한 아미노산량을 채우지 못해 영양실조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10. 백합과 식물
백합류의 꽃가루는 고양이가 흡입하거나 섭취하였을 경우, 치명적인 신장 손상을 일으킵니다. 향을 맡기만 해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