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영어공부, 조기 영어교육 정말효과적일까?

0
1517

우리 아이가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게 하기위해서, 혹은 유학을 생각해서 어릴 때부터 영어와 친숙해질 기회를 마련하기위해서 ‘조기 영어교육’에 열과 성의를 다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태교 때부터 영어 독화책을 읽는다던가 돌 전후의 아이들에게 영어 그림책을 쥐여주고 유아기가 되면 ‘영어 유치원’이라는 곳을 보내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자, 그렇다면 영어 교육, 언제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오늘은 조기 영어 교육의 위험성과 왜 적기에 영어를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어의 결정적 시기는 언제일까?

영어를 위주로 하는 교육기관에서 주로, 언어적 결정적 시기 언급하면서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아무리 노력해도 따라가기 어렵다면서 부모의 조급함을 부추기곤 합니다.

언어의 결정적 시기가 있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모국어와 외국어를 받아들이는 뇌의 영역은 같은 곳이 아니라 각자 다른 영역에서 담당하므로 결정적 시기가 모국어와 외국어는 다릅니다

모국어의 경우 만 3세 이전이 결정적 시기이고 외국어는 논리와 인지발달이 형성된 만 6세 초등학교 이후가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와 영어, 이중 언어가 가능할까?

모국어 외국어를 동시에 익히게 되면 이중언어를 구사하기도 합니다. 실제, 인도, 필리핀 등 모국어와 제 2 언어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나라 사람들은 이중 언어를 사용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를 접할 기회가 적은 우리나라에서는 결국, 영어는 외국어일 수밖에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부모님이 모두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어서 가정이나 바깥 생활에서 모국어와 영어를 자연스럽게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경우라면 두 가지의 언어를 자연스럽게 듣고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모국어는 우리말이며 영어는 외국어일 수밖에 없습니다.

조기 영어 교육의 위험성

영어를 적합한 시기에 적절히 자극하지 않고, 너무 어린 나이에 집중적으로 교육을 하다 보면 큰 후유증과 문제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모국어에 대한 혼란

모국어에 대한 습득되지 않은 상태에서 영어를 배우게 된 영아들의 경우, 어떤 것이 자신이 살기 위해 필사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혼한을 느끼고 서로 다른 문장구조에 불안과 혼란만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영어뿐만 아니라 모국어의 완성에도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 성장발달의 부정적 영향

이중언어에 대한 불안과 혼란으로 정서적, 놀이 발당, 인지발당 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야기합니다. 특히, 주도성과 사회성 발달, 감정 분화와 감정 조절 방법을
익혀야 하는 5~7세에, 레벨테스트를 받고 원어민에게 지도를 받으며, 영어로만 교육하는 기관에서 생활한 유아의 경우

너무 어릴 때 접한 경쟁 구도는 내적 자존감을 하락시키고 순위로 매겨지는 것에 대한 위축감 등으로 변연계의 문제가 생기게 되면 잦은 다툼과 무기력증 감정 조절의 문제, 상황 판단 능력의 부족 등 사회 부적응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낮은 문장 이해력과 독해력

모국어를 충분히 이해하고, 많은 그림책을 접하여 다양한 배경을 이해하고 어휘를 익힐 시간을 외국어 공부에 투자한다면 학습의 기초가 되는 문장 이래혁과 독해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 ‘조기교육’ 보다 ‘적기 교육’이 중요 >

우리나라처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환경에서는 ‘영어 조기교육’이 아니라 ‘영어 적기 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국어 체계를 확실히 한 후 ,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을 때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조기 영어 교육보다 훨씬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 발달에 적합한 교육은 ‘조기’ 가 아닌’적기’ 교육입니다.

사실, 아이 스스로 영어를 좋아하지 않는 이상 영어 조기 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아이의 미래를 위한 일이라지만 부모의 욕심 탓이 더 큰 것이 사실입니다.

오히려 모국어도 제대로 학습이 안 된 상황에서 하기도 싫은 영어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아이들이 더 늘고 있습니다. 올바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꼭 부모님들의 배려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