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능력이란다른 사람의 상황과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능력이 떨어지면 이기적이게 보일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의 이득만 챙기려는 성향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공감능력은 아이의 또래관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교폭력, 왕따, 인터넷 악플 등 무수한 사회적 문제들은 모두 공감능력의 결여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공감능력이 좋다면, 사회성이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자,그렇다면 공감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아이의 말을 충분히 들어주세요

공감능력이 부족한 아이의 경우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감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남의 말을 잘 들어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바쁘다고 혹은 귀찮다고 아이의 말에 건성으로 대답하지 말고 아이를 바라보면서 잘 듣고 있다는 반응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평소에 대화를 할 때에도 “그랬구나“로 시작되는 공감화법으로 접근해보세요.

2. 아이의 감정을 인식해주세요

아이의 사소한 감정도 놓치지 않고 알아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감정이 잘 파악되지 않을 때는 직접 물어보는 것도 좋은데요.

이때는 “oo이 화났어?” 와 같이 부모가 감정을 판단하는 것보다 “지금 기분이 어때?“라고 물어봐주세요.

3. 아이 편이 돼 공감한 후 대안을 이야기해주세요.

아이가 친구와 다투었다면 “너가 참 속상했겠다.”, “엄마도 속상해”,네 마음은 잘 알겟지만 이렇게 해보는 건 어때?”라고 아이에게 얘기해주면 내 편인 부모가 제시한 의견을 잘따르면서

다른 사람의 입장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말한 것에 대해서는 더 잘 지키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4. 역지사지 태도를 의도적으로 보여주세요.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감정을 읽어주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면 동화책을 읽으면서 등장인물의 느낌과 기분 등 감정에 대한 얘기를 해보세요. 공감 능력이 부족한 아이는 남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정에 대한 답을 잘 하지 못합니다.

이때 부모가 감정에 대해 아이와 함께 얘기를 한다면 아이는 이 상황에서 다른 사람은 어떤 느낌을 가지는 지 배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우리 아이의 공감능력 결여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꼭 실천하셔서 올바른 인성과 배려감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도록 희망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