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날 아기와 산모를 위한 출산준비물 리스트!

0
404

처음 아기를 출산하는 예비 부모라면 육아용품이 다 생소하고, 용도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사놔야 한다는 용품은 미리 다 구매를 했지만, 막상 아기가 태어난 뒤에 쓰지 않는 용품도 많다는 사실!

소중한 나의 아이를 위해 육아용품을 하나, 하나 고를 것도 쉽지 않은 시기에 예비 엄마, 아빠를 위해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준비해봤습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확인하고, 필요한 육아용품을 구매해서 대비한 뒤 사랑스런 아기의 탄생을 기다려보세요~:)

[출산 후 아기에게 필요한 출산준비물 리스트]

  1. 아기 옷

아기에게 필요한 옷은 배냇저고리나 내의, 양말, 손싸개, 발싸개, 모자, 기저귀 등이 있답니다. 신생아의 경우 머리에 대천문이 열려 있어서 외부 자극이나 추위 등을 피하기 위해 모자를 꼭 준비하는 게 좋고, 손과 발이 움직이면서 몸과 얼굴 등 피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손싸개와 발싸개도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침구 용품

속싸개나 겉싸개, 아기침대, 이불, 베개, 방수요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싸개의 경우 아기를 안정감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겉싸개의 경우 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날씨가 쌀쌀할 때는 준비해서 아기를 따뜻하게 감싸주는 것이 좋죠~ 그리고 베개는 아이의 머리에서 나오는 열이나 땀 배출이 잘 될 수 있게 흡습력이 좁쌀 베개를 사용하는 등 필요에 따라 맞춤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1. 기타 용품

가재 손수건이나 아기용 물티슈 등을 미리 구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재 손수건의 경우 아기 침을 닦거나 수유를 할 때 사용하기도 하고, 목욕 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여러 장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기용 물티슈도 비슷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므로 상황에 따라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출산 후 산모에게 필요한 출산준비물 리스트]

  1. 수유용 브래지어 & 패드

앞으로 열고, 잠글 수 있는 수유용 브래지어와 모유가 새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수유패드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수유패드와 세탁해서 재사용이 가능한 패드가 있는데, 정신이 없는 출산 직후에는 일회용 패드를 많이 준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빨래 등이 가능해질 때 빨아서 사용 가능한 다회용 패드를 이용하기도 한답니다.

  1. 산모용 팬티 & 패드

출산 직후 혈액이나 자궁내벽에서 탈락되는 점막이나 세포 등으로 이루어진 질 분비물이 며칠 간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산모용 팬티와 패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병원에서 주는 경우도 있지만 자주 갈아주는 게 좋아서 따로 준비하면 불편함 없이 입원 기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1. 유축기 & 모유 저장팩

유축기나 모유 저장팩 등을 병원에서 제공해주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고, 제공해준다 하더라도 차례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챙겨가는 것이 좋은데요~ 제왕절개를 할 경우에는 출산 직후 초유를 먹이는 게 힘들어서 젖을 짠 뒤에 먹여야 해서 유축기와 저장팩이 꼭 필요하답니다.

이 외에 준비해야 할 용품들이 많지만, 출산 직후 꼭 필요한 출산준비물 리스트로 준비를 해봤습니다. 너무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알아보면서 준비하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