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오감을 자극하는 촉감 놀이 방법!

0
251

아기에게 피부는 두뇌와도 같아서, 피부로 느끼는 자극을 두뇌에 흡수를 하게 됩니다. 아기의 촉각은 이미 뱃속에 있을 때부터 발달하기 때문에 태어나자마자 느껴지는 외부 환경과 공기가 아마 놀랍거나, 무서울 수 있을 텐데요.

낯선 환경을 피부로 민감하게 느끼는 아이, 심리적으로 가장 안정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스킨십이며, 이런 촉각은 아이에게 부모의 마음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통로가 되기도 한답니다:)

아기가 태어나서 가장 처음 느끼는 따뜻함은 바로 엄마와 아빠의 체온, 체취랍니다. 부모의 스킨십은 아기에게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고 애착 형성에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죠.

또한, 목욕을 할 때나 기저귀를 갈 때 마사지나 간단한 체조를 해주면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 되어 촉각을 더욱 자극 시켜줄 수 있답니다. 쭉쭉 다리를 펴주는 체조나 마사지 등은 근육의 긴장감 이완을 시켜주는 효과는 물론 두뇌의 신경회로까지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아기가 2개월에서 3개월 이상이 되면 손에 힘이 어느 정도 생겨서 물체를 쥐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때 딸랑이나 치발기 등을 쥐어준 뒤에 놀잇감을 통한 촉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고, 소근육이 발달될 수 있게 도움을 주면 좋답니다.

아기의 촉각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는 아주 많습니다. 또한, 아기는 혀에도 촉각을 자극하는 감각이 분포되어 있어서 다양한 음식을 통해 먹고 만지며 질감을 느껴보는 것도 촉각 발달에 도움이 되죠.

자 그렇다면 쉽게 할 수 있는 촉각 놀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전분 놀이
    전분은 밀가루와는 다르게 물에 닿으면 독특한 촉감을 주기 때문에 촉감 놀이에 아주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물 없이 그냥 만지는 것도 특이한 놀이가 될 수 있지만, 물이 넣어 손으로 뭉쳤다가 풀었다가 하는 재밌는 놀이가 가능하고, 물감을 이용해서 전분에 색상을 넣어주면 더 즐거워하는 촉감 놀이가 될 거예요~
  2. 두부 놀이
    두부는 위험성이 없는 재료이고 부드러워 아이들이 만졌을 때 거리낌이 없는 재료이기도 하죠.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고, 손으로 만지면서 으깰 수도 있어서 아이 정서 발달에 아주 효과적인 놀이로 보고 있답니다.
  3. 콩 놀이
    아이가 손으로 콩을 만지면서 손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촉각 놀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콩이 입과 코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면서 함께 놀아주세요~

오감 놀이에는 특별한 비법이란 게 없습니다.
아이가 오감을 통해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알 수 있게 경험을 제공하는 게 성장 발달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이들은 촉감 놀이를 통해 오감에 반응을 보여 경험하고 배우게 된답니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는 촉감 놀이!
오늘은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촉감 놀이를 한 번 준비해봤습니다. 아이의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행복한 경험을 하게 해주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