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꾹꾹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일명 꾹꾹이라고 하는 행동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솜털같이 작고, 보들거리는 발로 무언가를 꾹꾹 누르는 행동을 하는데 이런 모습을 집사라면 누구나 느껴보고, 지켜보았을 겁니다. 이럴 땐 정말 귀여워 미쳐버릴 것만 같죠~
대부분의 고양이가 꾹꾹이를 해주기 때문에 집사의 입장에서는 왜 내 고양이가 이런 행동을 하는지 이유를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 이러한 고양이 꾹꾹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고양이 꾹꾹이 이유 5가지]
- 어미 젖을 먹던 습관 때문에
고양이는 새끼 때부터 꾹꾹이를 하게 됩니다. 걷기도 전에 어미의 모유를 짜기 위해 자연스럽게 꾹꾹이를 하게 되는데요. 이는 고양이의 본능으로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습관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의 행동을 기억하고 있으므로 보호자가 자신을 돌봐주고 어미와 같은 편안함을 느껴서 꾹꾹이를 해주는 것이랍니다.

- 사랑한다고 표현해주기 위해
보호자가 고양이를 무릎에 앉혔을 때나 옆에 다가와 꾹꾹이를 해준다면 나는 너를 사랑하고 있다는 바디랭귀지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이 꼬리를 흔들고, 다가와서 핥고 하는 등의 애정표현을 하듯 고양이도 이러한 꾹꾹이로 사랑 표현을 하는 것이랍니다.

- 본인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또 다른 고양이 꾹꾹이 이유로는 일종의 영역표시를 하기 위함입니다. 발바닥에서 나오는 자신의 냄새를 묻혀서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서 이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고양이도 영역을 확보하며 생활을 하는 동물이라서 다른 동물에게 알리기 위해 발바닥 땀샘에서 분비되는 냄새를 표면에 옮기게 하는 행동입니다.

- 스트레칭 및 편한 자리를 만들기 위해
다음은 스트레칭을 하는 경우인데요. 흔히 고양이가 기지개를 펴거나, 스트레칭을 할 때 두 발을 쭉 뻗고 이런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낮잠을 잘 때 편하게 몸을 구부리고 펴기 위해서 이런 스트레칭을 하면서 꾹꾹이의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 야생의 습관이 남아 있어서
오늘 준비한 마지막 이유는 야생의 습관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야생에서 지낼 때 잠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흙이나 나뭇잎 등을 발로 꾹꾹 누르면서 정리를 한 야생 습관이 있어서 잠자리를 정리하는 행동으로 꾹꾹이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사람이나 다른 동물, 베개, 담요 등 어디든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꾹꾹이 행동을 보여줍니다. 위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꾹꾹이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에 내 고양이는 지금 왜 꾹꾹이를 하는지 재미로 추측해보도록 해요~
추가로 꾹꾹이를 하지 않는 고양이라고 해도 전혀 이상한 게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단순한 차이일 뿐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꾹꾹이를 하지 않는 고양이도 있고, 계속 꾹꾹이를 해주는 고양이도 있으니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