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쓰레기 분리수거입니다.

평일에 사용한 쓰레기를 모아두고, 주말에 쓰레기를 버리려고 하면 양손이 모자란 경우가 허다하고 그중에서도 재활용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상황에는 꼭 헷갈리는 부분이 생기게 되는데요.

헷갈릴 수 있는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활용 쓰레기는 일반 쓰레기와는 반대로 매립이나 소각을 하지 않고 가공을 해서 다시 한 번 사용하는 쓰레기를 이야기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우리가 하는 재활용 쓰레기에는 페트병이나 알루미늄 캔, 종이류 등이 있습니다.

1) 페트병, 플라스틱

자주 쓰이는 플라스틱 용기로는 샴푸, 린스 통이나 세제 용기 등이 있으며 페트병으로는 음료수 병 등이 있습니다. 이런 재활용 쓰레기는 안에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우고 라벨이 써져 있는 스티커나 비닐 등은 따로 버려야 합니다. 페트병도 플라스틱이지만 재질이 달라서 음료 페트병의 경우 뚜껑은 플라스틱으로 배출하고, 페트병 자체는 페트병류에 분리배출을 해야 한답니다.

2) 스티로폼

스티로폼은 흰색 스티로폼만 재활용이 가능하고, 코팅이 된 스티로폼은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흰색이 아닌 스티로폼의 경우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잘 부순 뒤에 넣어 버려야 하는데요. 흰색 스티로폼을 분리배출 할 때에도 붙어 있는 테이프는 따로 데서 버려야 합니다.

3) 종이류

우리가 아는 종이류에는 크게 택배를 받는 종이박스부터 시작해서 종이컵이나 우유 팩 등이 있습니다. 같은 종이라고 해도 분리배출하는 방법이 다른데요. 먼저 종이박스의 경우 송장 스티커나 붙어 있는 테이트를 모두 제거한 뒤에 분리수거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피자나 치킨 등 배달 음식의 박스는 음식이 묻어 있는 부분을 깔끔하게 닦아준 뒤에 배출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음식물이 지워지지 않을 때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유팩이나 종이컵 등은 안에 코팅이 된 특수 종이로 구분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종이와는 별도로 분리배출을 하셔야 합니다.

4) 병, 캔, 부탄가스

맥주와 소주병은 뚜껑을 제거하고 내용물을 비운 뒤에 유리병으로 분리수거를 해줘야 하며, 병이 깨졌을 때에는 종이에 감싼 뒤에 일반 쓰레기봉투에 버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캔도 안에 내용물을 비운 뒤에 깨끗이 헹구고 분리 배출해야 하는데요.

부탄가스나 스프레이 용기 같은 경우는 가스가 충전이 된 용기이므로 캔에 구멍을 내서 내용물을 모두 비운 뒤에 캔, 고철류에 분리수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형광등이나 건전지는 각각 전용 수거함이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구의 환경을 위해서 귀찮아도 꼭 분리수거를 철저하게 하도록 해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