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바타 운동 뜻 효과 종류 4분의 기적 알아보세요!

0
720

최근 간헐적 단식이 화제를 모으더니 이젠 간헐적 운동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타바타 운동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운동을 하고 싶은데 시간이 부족한 분들이 이 운동을 많이 선택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이러한 4분의 기적을 보여주는 타바타 운동의 뜻과 효과,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바로 시작해볼까요?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강도 높은 운동을 해서 크게 효과를 보여준다는 타바타 운동, 타나바 운동은 일본의 과학자 이즈미 타바타가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운동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생각해낸 운동법입니다. 20초간 운동을 실시하고 10초간 휴식하는 걸 8번 반복해서 4분 동안 운동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죠.

짧은 시간 동안 하는 강도가 높은 운동이 인체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 운동 효과까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하루에 딱 4분만 투자하면 되는 이 타바타 운동이 작년부터 큰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요.

타바타 운동 같은 고강도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이 끝난 후에도 칼로리 소모가 한동안 지속되어, 급격하게 움직였던 세포가 몸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지방을 태워주기 때문에 타바타 운동을 오래 하다 보면 대사량이 높아져서 쉬고 있는 와중에도 상당한 양의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답니다.

4분 동안 고강도 운동을 해서, 몸속의 열량을 소비하고 또 운동이 끝난 뒤에도 열량을 소비하는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투자한 시간 대비 많은 양의 칼로리 소모가 가능하여 시간이 없어 운동을 하지 못했던 분들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 모두에게 좋은 운동이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자 이젠, 타바타 운동에 주로 활용이 되는 3가지 운동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1. 푸시업
    바닥에 엎드린 뒤 양팔 간격을 어깨너비로 벌린 뒤 푸시업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목은 곧게 펴고 정면을 바라본 뒤에 허리가 휘지 않게 배에 힘을 주면서 팔을 굽혀 상체를 내리면 됩니다. 푸시업 자체가 힘들 경우 초반에는 무릎을 대고 푸시업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점프 스쿼트
    발을 어깨너비로 벌린 뒤에 허벅지와 엉덩이에 힘을 주면서 몸을 아래로 내리는데요. 이때 무릎은 발끝보다 앞으로 나오지 않게 해주어야 하며, 다리에 힘을 주고 팔을 힘껏 뒤로 밀면서 뛰어오르면 됩니다.
  3. 버피 테스트
    어깨와 허리를 펴고 바로 선 뒤에 그대로 앉아 상체를 숙이고 바닥에 양손을 짚게 됩니다. 그 후 두 다리를 점프하듯이 뒤로 뻗어 어깨에서 발끝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주고 다리를 앞으로 끌어모아 또다시 그대로 앉아 상체를 숙이고 바닥에 양손을 짚습니다. 그 다음 상체를 세워 처음 자세로 돌아오면 됩니다.


고강도 운동인 만큼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준 뒤에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처음 해보거나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는 경우, 평소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타바타 운동이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 해주세요.

다양한 고강도 운동을 조합함으로써 나만의 루틴을 짤 수 있는 운동, 신진대사를 올리기 위해 인정사정없는 지방 연소 타바타 운동에 도전해보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