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 효과 꿀팁 정보!

0
382

꾸준히 하면 효과가 확실한 운동, 바로 계단 오르기입니다.

엘리베이터의 이용으로 인해 계단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줄긴 했지만, 운동을 위해서 계산 오르기를 실천하시는 분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계단 오르기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좋은 운동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매일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 운동!
계단 오르기 운동을 매일 하면 나타날 수 있는 우리 몸의 변화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그리고, 계단 오르기를 하는 제대로 된 방법까지 확실한 운동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1.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

1) 체중 감량
먼저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지를 걸을 때보다 계단을 오를 때 더 좋은 체중 감량 효과를 보이게 되는데요. 계단 오르기는 220kcal를 소비할 수 있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집중력 및 기억력 증가
운동을 하게 되면 뇌에 산소 공급이 되어 세포들이 활성화 되면서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간단한 계단 오르기로 집중력이나 기억력을 감소 시키는 회색 질의 감소를 둔화할 수 있습니다.

3) 유산소 및 근력 운동 동시 효과
계단을 오를 때 종아리 근육과 대퇴부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하체 근력까지 발달시킬 수 있으며 무릎 관절을 더 단단하게 예방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4) 심혈관 기능 및 혈액 순환 강화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이 되기 때문에 심장이 빨리 뛰어 산소나 혈액 순환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려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작용도 도와 심혈관 기능까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1. 계단 오르기 운동 방법

계단을 오를 때는 무작정 올라가는 것이 아닌 정확한 자세로 올라야 합니다. 먼저 척추는 바로 세운 뒤에 발 모양을 11자로 모아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닿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중요한 것이 발바닥 전체 면적이 바닥을 밟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무릎이 아닌 엉덩이를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엉덩이에 힘을 줘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계단을 오를 때는 발이 편한 운동화를 신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허리를 굽히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30분 정도 계단을 올랐다면 5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등 무리하지 않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숨이 차고 땀이 날 수 있도록 10층 이상의 높이를 하루 2번에서 3번 정도 오르는 것이 좋고,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초반에는 5층 정도의 높이에서부터 시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숨이 차고 땀이 날 수 있도록 10층 이상의 높이를 하루 2번에서 3번 정도 오르는 것이 좋고,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초반에는 5층 정도의 높이에서부터 시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이 심하거나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혹은 심장 관련 질환이 있다면 계단 오르기가 아닌 평지 운동으로 안전하게 운동을 하시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단 오르기가 아닌 내려오는 경우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계단을 내려올 때는 관절에 무리가 더 심하게 가기 때문에 올라가는 것 외에 내려올 때에는 무리하지 않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 잘 확인하셨나요?

계단 오르기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의식중에 계단 오르기를 실천하고 있지만, 정확한 방법을 알지 못하면 그저 체력을 허비하는 일일 뿐인데요. 준비한 내용을 잘 숙지해서 정확한 자세로 계단 오르기를 하여 좋은 효과를 얻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운동은 절대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좋듯, 계단 오르기도 무리하지 말고 즐겨보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