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에 좋은 음식 기능저하증 기능항진증 증상 확인

0
449

우리나라 여성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 중 갑상선 암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갑상선 암은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도 물론 중요하지만, 생활 속에서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예방하려는 습관도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음식을 알아보기 전 먼저 갑상선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갑상선은 호르몬을 생성하고 분히나는 내분비관으로 우리 몸의 대사와 에너지 균형을 조절해주는 중요한 기관이랍니다. 갑상성은 다른 장기보다 환경독소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더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셔야 하는데요.

갑상선 관련 주의를 요하는 질병인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1) 갑상선 기능저하증 : 갑상선 호르몬이 표준보다 부족하게 분비가 되어서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저하하는 질병, 대부분 자가면역성이 원인이 되고 있으며 자가면역 반응이 발생하여 자가항체가 만들어져 면역 세포가 갑상선 세포를 파괴해 호르몬의 분비량이 적어지는 것입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 : 체중 증가, 피부 건조, 감정의 불균형, 추위를 탐 등]

2) 갑상선 기능항진증 : 갑상선 호르몬이 표준보다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갑상선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 기능항진증의 대표적인 요인은 그레이브스병이며 자가면역 항체가 갑상선을 계속 자극하여 갑상선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가 되면서 질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 : 잦은 피로, 체중 감소, 맥박 증가, 불면증, 안구 돌출 등]

갑상선은 인체 필수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며, 기능에 문제가 생겨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면 우울증 외 기능 저하 등 각종 질병을 동반할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음식 첫 번째, 해조류

갑상선이 원활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요오드 성분이 필요합니다. 요오드는 김,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교적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과 미역 등 섭취량이 많은 편이라 요오드 결핍 현상일 가능성은 적지만 평소 거의 해조류를 섭취하지 않았다면 해조류를 식단에 함께 구성해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 두 번째, 브라질너트

항암 미네랄로 알려진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브라질너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이 항암 효과로 셀레늄의 함량이 연어보다 6배, 마늘보다는 480배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외 아연 함유량과 불포화지방산, 철분 함유량도 높아 건강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좋은 음식 세 번째, 검은콩

검은콩은 땅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미네랄 등이 풍부해서 일반 콩에 비해 4배가 높은 항상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검은콩 속의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에도 관여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좋은 음식 네 번째, 양배추

양배추는 소화 기능 장애가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갑상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양배추 안에는 갑상선 결졀과 암의 유발을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갑상선 점막을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