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배 통증 왼쪽 오른쪽 증상에 따른 원인

0
338

복통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신호가 와서 배가 아플 수도 있고, 또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이 된 상황에서 배가 아파질 수 있는데요.

아랫배 통증은 누구나 겪을 수 있습니다. 배에는 다양한 장기가 있어 다양한 원인으로 통증이 생겨날 수 있으며, 아랫배 통증의 경우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났다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완화가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병을 키울 수 있으므로 왼쪽 오른쪽 아랫배 통증에 따른 증상을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되었을 때는 병원에 내원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1. 신장질환

신장에 돌이 생기는 신장결석이나 세균이 감염되는 급성 신우신염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복통과 함께 발열 증상과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1. 자궁근종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등은 모두 왼쪽 아래 배 통증으로 나타나는데요. 만약 통증이 계속 된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하게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문제가 있다면 빠르게 치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난소낭종

난소난종은 난소 안에 생기는 종양이며, 난자를 키워내는 난포가 2cm 넘는 크기로 자랐을 때 난소난종으로 봅니다. 이런 난소난종으로 왼쪽 아래에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혹시라도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골반염

자궁경부에서 서식하는 병균이 상부 쪽으로 올라가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골반염은, 골반 내에 장기 염증 질환으로 여성 몸에 발생할 경우 왼쪽 아랫배 쪽에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1. 담석증

담낭에 돌이 생기는 담석증일 때에 오른쪽 아래 배나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담석증이 있다고 해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환자에 따라 통증을 느낄 수도 있는데요. 주로 식사 후 30분내에 갑자기 통증이 생기며 2시간에서 3시간 동안 통증이 계속되다가 서서히 아픈 증상이 사라지는 게 담석증의 특징입니다.

  1. 담낭염

담낭에 염증이 생기는 담낭염도 오른쪽 아래쪽에 배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또한, 오른쪽 옆구리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낭염의 경우 염증 진행 정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담낭염의 주요 원인은 담석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1. 맹장염(급성충수염)

급성충수염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맹장염입니다. 이 질환은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충수에 염증이 생겨 이물질이나 기생충 등으로 충수가 막히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만성보다는 급성으로 증상이 생기며 초반에는 복부 전체에 통증이 있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오른쪽 배 아래에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여 장염이나 급체 등으로 착각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1. 대장게실염

장을 구성하는 벽의 일부가 약해져 주머니처럼 튀어나온 공간을 게실이라고 합니다. 게실에 대변 등의 오염 물질이 들어가면 염증이 생기게 되고 이런 증상을 게실염이라고 하는데요. 게실염이 발생하면 고열이나 설사 등으로 인해 오른쪽 배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게실염은 통증과 함께 복부팽만감과 직장 출혈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아랫배 왼쪽, 오른쪽별 통증의 원인과 증상 등을 잘 확인하셨나요?

해당 증상이 의심되고, 통증이 오래 되었다면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증상의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