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에는 허해진 몸의 건강을 되돌리고, 영양을 보충해주기 위해서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를 해야 합니다. 산후조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는 어떤 영양소들이 있을까요?

출산 후에는 근육량이 감소하고 기초체력이 저하될 수 있어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달걀이나 육류, 생선, 유제품 등을 섭취해서 기력 회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산 후에는 관절이나 근육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콜라겐을 생성해주는 아보카도, 곶감 등을 먹는 것도 몸 관리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또한, 몸 안의 열을 식혀주면서 피를 맑게 만들어주는 무기질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무기질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미역이나 다시마 등이 있으며 유즙분비까지 도와주는 역할을 해서 수유 시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골고루 영양을 섭취한다고 해도 음식만으로는 필요 영양소의 양을 채우지 못할 수 있어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요. 출산후 영양제는 어떤 것들을 챙겨야 하는 걸까요?

출산 후에 섭취하면 좋을 4가지 영양제를 확인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산후 영양제 첫 번째, 유산균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변비 완화에 효과적인 것뿐만 아니라 면역 물질을 분비시키는 역할도 해주어 유해 세균의 침입을 막아 질염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를 보인답니다.

출산후 영양제 두 번째, 철분제

임신 기간에 어지러움 등 빈혈 증상이 심했더라면 출산 후에도 3개월 정도는 꾸준하게 철분제를 복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하던 철분제가 있다면 그 철분제를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고, 3개월 이후 철분제 복용은 건강 상태에 따라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후 영양제 세 번째, 칼슘

임신 중에 체내에 있던 칼슘이 아이에게 이동하기 때문에 출산 후에도 관절이나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태어난 뒤에 안고 수유하는 등의 행동으로 손목이나 발목, 무릎 등 여러 부위에 무리가 갈 수 있어서 칼슘제를 복용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단, 칼슘 함량이 너무 높은 칼슘제를 먹으면 동맥 석회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의 칼슘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후 영양제 네 번째, 비타민D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칼슘과 함께 복용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비타민D를 통해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 외에 우울감이나 피로감 등의 산후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큰 효과를 보인답니다.

산후조리를 위해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 외에도 몸 관리를 위해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찬바람을 많이 맞거나 찬물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산후풍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찬 음료나 찬 음식도 되도록 피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출산 후 4주 동안은 가사나 육아를 하기보단 몸을 쉬어주는 게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해서 몸의 건강부터 찾아주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