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지급대상 부부 동시 가능!

0
517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매년 변경되는 국가 시스템을 관심에 두고 계실 겁니다.

2020년 올해 달라진 점 중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가장 집중해야 하는 시스템이 바로 육아휴직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2020년 2월 28일부터 부모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기존 정책에서는 같은 자녀에 대해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없었지만, 올해부터는 부부가 동시에 한 자녀를 위해 육아휴직을 쓰고, 육아휴직 급요를 받을 수 있게 바뀌었는데요.

육아휴직은 근로자의 육아 부담을 해소해주는 것과 동시에 계속 근로를 할 수 있게 지원함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안정은 물론 고용안정까지 도모해주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서 신청할 수 있죠.

직장을 다니면서 아이를 돌보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이유로 육아휴직 제도를 많이 이용하시곤 합니다. 자녀 한 명당 1년 이내로 사용 가능하며, 자녀가 2명일 경우 1년씩 2년 사용 가능한데요. 부모가 모두 근로자일 경우 한 자녀에 대해 아빠와 엄마 모두 각 1년씩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지급대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사업주로부터 30일 이상 육아휴직을 부여받아야 지급대상이 될 수 있고, 근로한 기간이 6개월 미만일 때에는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육아휴직 개시일 이전 피보험 단위 기간(재직하면서 임금을 받은 기간)이 모두 합해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휴직 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아 휴직 급여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가능한데요. 육아휴직을 시작한 이후 1개월부터 매월 단위로 신청해야 하며 당월 중 실시한 육아휴직에 대한 급여 지급 신청은 다음 달 말일까지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매월 신청하지 않고 한꺼번에 모아서 신청도 가능하지만, 휴직 종료 후 1년 이내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온라인’

먼저 사업주의 육아휴직 확인서가 접수되어야 하고, 다음으로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들어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부터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 후 하단을 확인해보면 모성보호라는 카테고리가 있고, 여기서 육아휴직 급여 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다음으로 신청 정보 입력 창이 뜨면 관련 정보를 모두 작성해주시고 휴직 급여신청서와 임금대장 스캔을 받아 PDF 파일로 첨부한 뒤 저장 후 전송을 해주시면 됩니다.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모바일’

육아휴직은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고용보험 앱을 실행하여 모성보호, 육아휴직 급여를 클릭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확인서는 회사에서 전송을 해주기 때문에 전송 여부만 확인하고 확인서가 등록이 되었다면 이후 신청일과 수령 받을 계좌를 등록하면 지정 날 월급처럼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매달 앱을 실행해서 지급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오프라인’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할 때는 육아휴직 급여신청서와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확인서는 회사에서 직접 고용센터로 접수를 해주기 때문에 방문 전 접수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되며, 이후 창구에서 쉽게 휴직 급여에 대한 안내를 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육아휴직 관련 내용을 잘 확인하셨나요?

육아휴직 제도를 제대로 신청해보시고 지원을 제공받아 아이를 위한 육아에 집중해보셨으면 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