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 정보 중 하나가 바로 신생아 분유타는법입니다.
우리 아기가 먹는 분유를 어느 정도의 양으로 어떻게 타야 하는지, 수유텀은 얼마로 해야 하는지 등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정보를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분유 타기 전에 할 것은?
분유를 타기 전에는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기의 젖병 소독은 기본이며, 분유를 타는 곳에는 먼지가 없게 청소를 꼼꼼하게 해주시고, 분유를 탈 때는 손을 깨끗하게 씻은 뒤에 분유를 타주는 것이 좋습니다.

- 분유탈 때 좋은 물의 온도는?
분유를 탈 때 물은 65~70도 이상의 뜨끈한 물로 타기 시작해서 먹일 때는 체온과 비슷한 36~38도가 되도록 식혀주셔야 합니다. 온도가 잘 맞는지 손목에 한두 방울 떨어뜨린 뒤에 따끈하다고 생각될 때가 적당한 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신생아 분유의 양은?
우선 평균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0~0.5개월(3.4kg)일 때는 2스푼 조유량 80ml를 7~8회 먹이며, 0.5~1개월(3.8kg)일 때는 3스푼 120ml를 6~7회, 1~2개월(4.5kg)일 때는 4스푼 160ml를 6회, 2~6개월(5~8kg)일 때는 5스푼 200ml를 5회 정도 먹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허나 이건 평균치에 달하는 수치이며, 몸무게가 좀 적은 아이들이라면 몸무게에 곱하기 150ml를 해서 하루에 총 먹어야 하는 분유량을 계산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 분유를 타는 비율은?
분유 농도가 진할 경우 아이 장에 부담이 생길 수 있어서 설사와 탈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너무 묽은 경우에는 아기 몸무게가 잘 늘지 않고 영양이 부족해서 변비가 생길 수 있는데요.
따라서 분유를 탈 때는 양을 마음대로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분유별로 권장하는 농도에 맞춰 분유를 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분유를 잘 녹이는 방법은?
분유를 녹일 때 젖병을 위아래로 흔들어서 녹이는 분들이 많지만, 그것보단 좌우로 비비듯이 돌리며 녹여주는 게 분유가 더 잘 녹는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젖병을 위아래로 흔들게 되면 분유 안에 공기 방울이 많이 생겨서 신생아 배앓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좌우로 돌려서 녹여주세요.

- 개봉한 분유통 관리법은?
개봉한 뒤의 분유통을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분유 가루 안에 습기가 찰 수 있어서 냉장고에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분유 가루에 사용하는 스푼을 분유통에 계속 넣어두고 사용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스푼을 분유 안에 두고 사용하면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으니 스푼은 꺼내놓고 계속 세척 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뭐든지 처음인 초보 엄마, 아빠들은 누구나 아기를 돌보는 것이 낯설고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신생아 분유타는법이 가장 중요하고, 가장 혼란스러운 일이 될 수 있는데요.
신생아 분유타는법 내용을 통해 제대로 분유를 타보세요!
오늘 준비한 신생아 분유타는법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