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임신은 예비 엄마, 아빠가 몸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만들어서 원하는 시기에 임신을 하고, 출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임신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배란 현상을 이해하고, 나의 배란일을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데요.

배란일은 어떤 걸 의미할까요?

먼저 여성의 월경 주기 중에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하는 현상을 배란이라고 하며, 보통 난자는 12~24시간, 정자는 48~72시간 정도를 난자 및 정자의 수정이 가능한 수명시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란 전 3일 이내 성관계를 가질 경우 임신이 가능하죠.

이 기간 안에 난자가 정자를 만나지 못하면 죽게 되는데, 배란이 일어나기 전후로 호르몬의 변화가 생겨 자궁내막이 두꺼워져 난자가 정자를 만나지 못할 경우 수정이 이워지지 않아 자궁내막이 떨어지면서 생리(월경)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배란일을 체크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5가지의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란테스트기와 생리 주기를 이용하는 방법,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 질 초음파 검사, 자궁경부 점액 관찰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이중 가장 쉽고 간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오늘 이야기할 배란테스트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TIP. 배란테스트기를 올바르게 사용하자!

배란테스트기는 임신테스트기처럼 소변을 이용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란이 일어나기 24~36시간 전에 황체 형성 호르몬의 수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소변 검사를 해서 호르몬 측정을 하게 되죠.

먼저 소변을 테스트기에 직접 닿게 하는 방법, 깨끗한 용기에 옮겨 담아 테스트기를 담그는 방법 등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배란테스트기에 양성 반응이 나오면 배란일과 가까워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테스트기로 양성 결과가 나왓다면 그 당일이나, 다음날, 그리고 이틀 후까지 성관계를 해서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제조 회사별로 사용 방법이 달라 먼저 제품에 들어 있는 사용설명서를 꼼꼼하게 확인해본 뒤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 확인 방법입니다.

TIP. 사용하기 전 이건 꼭 지켜주세요!

테스트기는 체외 진단용으로만 사용하고 사용 기한을 맞춰 사용해주세요. 사용 기한이 지난 건 과감하게 버려주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스틱은 일회용이기 때문에 절대 재사용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테스트 스틱의 경우 개봉이 된 다음에 바로 사용을 해야 하며, 실수로 물에 닿아 스틱이 젖었다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하루 중 동일한 시간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고 테스트 전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소변 중 호르몬 농도가 약해질 수 있으니 검사하기 1~2시간 전에는 수분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