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똥싸는이유 : 똥쌀때 피덩어리 대장암 초기증상일까?

0
1107

혈변은 몸이 좋지 않다고 나에게 보내는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혈변은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하며, 소장이나 대장, 직장과 같은 하부 위장관의 출혈을 의미합니다.

출혈 부위가 항문에 가까울수록 대변에 섞여 나오는 혈액의 색깔이 선홍색을 띠며, 상황에 따라 붉은 피만 보이거나 핏덩어리가 보일 수도 있고, 형태를 갖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피가 섞인 설사가 확인될 수도 있습니다.

피똥싸는이유로는 대장 질환(대장암, 대장 용종, 궤양성 대장염, 허혈성 장질환 등), 직장 질환(직장암, 직장 용종 등), 항문 질환(치질, 치열, 치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이라고 해도 간혹 단단한 대변을 보다가 혈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혈변이 지속되지 않는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증상이 관련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1. 치질(치핵)

휴지에 빨간 피가 비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치질로, 정맥에 혈액이 정체되어 항문관의 쿠션이 비정상적으로 확장이 되고, 항문을 지지하는 근육이 늘어나 쿠션 직장조직과 함께 덩어리를 이뤄 돌출되는데 이 조직에 상처가 생기면서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1. 치열

치열은 항문 입구에서 항문 안쪽 치상선에 이르는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면서 피가 보이는 현상으로 대부분 딱딱한 변을 쌀 때 항문관이 손상을 얻어 찢어지면서 생길 수 있으며, 배변 시 날카롭게 찌르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의 점막이나 점막하층에 국한된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으로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이나 설사를 하루에 수회 보게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출혈에 의해 빈혈이 생기기도 하며 변을 본 뒤 잔변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대장암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이 되는데 직장암은 대장암 중 직장에 생긴 악성종양이고, 결장암은 결장에 생긴 악성종양입니다.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암과 같이 초기증상이 거의 없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변에 선홍색 피가 섞여 나오거나, 검붉은 색의 혈변을 보는 등 평소와 다른 배변 습관을 보일 수 있습니다.

피똥싸는이유 잘 확인하셨나요?

피똥싸는이유는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를 진행해서 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요.

피똥싸는이유를 찾기 위한 검사로는 위내시경 검사와 직결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 등이 이용되며, 어떠한 형태든 혈변이 있다면 원인을 찾고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본인의 증상이나 증후에 따라 건강 상태를 파악해보고, 전문의의 세밀한 진단으로 원인을 알고, 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