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여름이나 우기 때 습도가 높아지고, 비가 스며들면서 집 안에 곰팡이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고 겨울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느냐? 또 그것도 아닌데요. 겨울에도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1년 365일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철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창문이나 벽, 베란다, 욕실, 가구, 장판 할 거 없이 곰팡이는 곳곳에 생길 수 있고, 곰팡이가 생긴 거만 봐도 많은 분들이 한숨이 날 수밖에 없는데 이런 곰팡이균은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감기, 천식,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집 안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빨리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죠.

곰팡이는 보통 20~30도의 온도와 60~80도의 습도에서 활발하게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곰팡이가 한 번 생기게 되면 스스로 포자와 바이오필터라는 방어물질을 분비하면서 포자에 습기를 흡착시킨 뒤 점차 영역을 넓혀가는 특징이 있답니다.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데, 사실 전문 제거업체에 의뢰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가 가능하겠지만, 비용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오늘은 직접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집 곰팡이 제거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집 곰팡이 제거 방법

1) 곰팡이 제거제 사용

가장 빠르게 곰팡이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곰팡이 제거제를 이용하는 것으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니 곰팡이를 대비해서 미리 사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른 헹주나 걸레 등을 이용해서 곰팡이를 닦고 곰팡이 제거제를 뿌려 닦아주면 제거와 예방을 모두할 수 있습니다.

2) 베이킹소다 및 식초 사용

식초는 향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균의 활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알칼리성 냄새나 악취 등을 제거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며 베이킹소다의 경우 천연세제라고 알려져 있을 만큼 지방산을 중화하는 성분이 있어서, 기름때나 곰팡이 등을 닦아내는 데에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 산성 성분이 있어 불쾌한 냄새들도 없애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1. 집 곰팡이 예방 방법
  • 창문이나 방문, 현관문, 옷장 등 닫혀있는 공간을 수시로 꾸준하게 환기를 시켜준다.
  • 화장실이나 부엌 등 물기가 많은 공간은 물기를 잘 닦아 제거해준다.
  • 습한 공간에는 곰팡이 방지 페인트를 발라준다.
  • 화장실을 이용한 뒤에 화장실 안에 습기가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문을 닫아둔다.
  • 선풍기를 이용해 공기순환이 잘되도록 수시로 돌려준다.

오늘 준비한 집 곰팡이 제거 방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잘 확인하셨나요?

곰팡이는 따뜻한 온도와 습도, 먼지 등 다양한 이유로 잘 생기기 때문에 제습기나 에어컨, 선풍기 등을 활용해서 습도를 낮춰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떨 수 없이 곰팡이가 생긴 경우라면 더 넓게 퍼지기 전에 즉시 곰팡이를 제거해주세요.

곰팡이 제거만 잘해도 집안에서 찝찝한 느낌을 많이 없앨 수 있고 기침 등의 기관지 질환 증상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기관이 약해서 예민한 분들에게는 곰팡이 제거 하나만으로도 큰 변화가 생기니 집 곰팡이 제거 방법 잘 사용하셔서 곰팡이 고민 해결해보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