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에 미치다 대표 조준기 양떼목장 인스타그램 게시물 사건 정리

0
448

사건 1

8월 29일 오후 6시 경 여행에 미치다 양떼목장 관련 인스타그램 피드에 불법 촬영물로 의심되는 영상이 포함되어 업로드가 되었고, 이를 본 많은 팔로워들은 충격에 휩싸여 항의를 하게 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지하철 혹은 공공장소에서 본의아니게 영상을 접한 사람도 있고, 연인, 혹은 가족과 함께 접한 사람도 있기 때문이죠. 여행에 미치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무려 124만 수준. 페이스북은 200만, 유튜븐 41만 구독자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러한 사안을 접한 후 공식 사과문이 게시되었는데요,

[공식사과문 1 전문]
안녕하세요. 여행에미치다입니다. 금일 오후 6시경 업로드 되었던 양떼목장 게시물 중 적절치 못한 영상이 포함되어 보시는 분들로 하여금 불쾌하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일말의 변명 없이, 관리자로서 신중히 신경쓰지 못해서 게시물을 보신 많은 분들 뿐만 아니라 게시물을 제공해주신 분께도 피해를 끼치게 되었습니다. 멋진 여행지를 소개해드리며 위로해 드리고자 하던 여행에 미치다의 바람과 달리 불쾌한 영상과 미숙한 운영 및 조치로 많이 놀라시고 실망하셨을 분들게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치 않도록, 계정, 디바이스 그리고 콘텐츠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여 이런 문제 발생 및 피해 끼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여행에미치다 올림.

사건 2

즉각 여행에 미치다 인스타그램 대표 조준기는 공식 사과문을 올렸지만 해당 사과문에 삽입된 영상은 해지는 해변가 자료. 이를 본 많은 사람들은 문제의 심각성을 해당 매체가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정확한 사건의 경위나 해명이 아니라는 팔로워들의 항의가 더 가중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평소 올리던 피드의 느낌 그대로 감성 영상과 짤막한 사과문만 남겼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팬들의 입장에서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었던 것이죠. 실제 위 영상 캡쳐 이미지와 사과문을 보면 제대로 된 사과와는 거리가 멀다는 느낌입니다.

사건 3

이번 일이 일파만파 커지자 1차 공식 사과문은 즉시 삭제 처리가 되고, 여행에 미치다 대표 조준기의 인스타그램 글 역시 삭제 처리가 되는 등 미숙한 수습이 시작되었고, 이는 단순히 회피하는 모습이 아니냐는 의견이 더해지며 사람들은 분노에 휩싸입니다. 게다가 해당 영상은 동성애 음란물로 확인되어 대중의 이해 범주를 넘은 더 큰 사안이 되버립니다. 또한 내부 처벌을 받게 된다는 의견에도 음란물 소지는 형사처벌 대상인데 내부 안에서 마무리 짓겠다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시됩니다.

사건 4

이후 새벽 2시 경 여행에 미치다의 2차 공식 사과문이 발행되고, ‘불쾌감을 느꼈을 많은 분들에게 사과드린다’ ‘양떼목장 게시물에 부적절한 성관계 동영상(불법촬영물 의혹을 받는)이 함께 포함되어 업로드 되었고, 바로 삭제된 일이 있었다’ ‘해당 영상은 직접 촬영한 게 아니고 다운로드 받은 영상이다’ ‘부주의로 인해 올라간 것이다’ ‘업로드를 진행한 담당자와 함께 사법기관에 사건 접수를 진행 할 예정’ 이라 밝혔습니다.

또한 전직원을 대상으로 성윤리 관련 교육을 진행하며 문제 해결이 완료될 때까지 여행에 미치다 전 채널을 당분간 운영 정지하겠다 밝혔습니다.

이하 공식 사과문 2 전문
먼저 이번 비정상적인 인스타그램 콘텐츠 게시물 업로드와 관련해 불쾌감을 느끼셨을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어제 8월 29일 오후 6시 경에 올라온 ‘양떼 목장’ 게시물에 부적절한 성관계 동영상(불법촬영물 의혹을 받는)이 함께 포함되어 업로드 되었고, 바로 삭제된 일이 있었습니다.

문제의 해당 영상은 직접 촬영한 불법 촬영물이 아닌 웹서핑을 통해 다운로드 한 것으로 확인되며, 콘텐츠 업로드 중 부주의로 인해 이번과 같은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관련 사항은 보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 사법기관에 의뢰할 예정입니다.

어떠한 변명의 여지 없이 해당 영상을 직접 촬영하지 않았더라도 단순 소지 자체만으로도 문제이며 법적으로 처벌을 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내부적으로 이번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업로드를 진행한 담당자와 함께 사법기관에 정식으로 사건 접수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모든 분들에게 불쾌감을 드려 죄송합니다.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앞으로 진행될 후속조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본 팀은 해당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며 사법기관에 의뢰한 진행 상황과 결과에 대해 책임있게 공유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기업 법정 의무교육 외에 추가적으로 전직원 대상 성윤리 관련 교육을 진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내부 교육을 포함 진정성 있는 문제 해결이 완료될 때까지 여행에미치다 전채널을 운영 정지하겠습니다.

더불어 관련 내용을 인지한 즉시 삭제 조치 후 1차 사과문을 올렸으나 관련 경위와 후속 대책 등 보다 명확한 사과문을 올려야 한다고 판단하여 기존 사과문은 부득이하게 숨김처리 하였습니다. 사과문 삭제 여부로 혼선을 드린 점 또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한번 모든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여행에미치다 드림

사건 5

현재 ‘여행에 미치다’ 조준기 대표 인스타그램에는 많은 사람들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조 대표는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을 인정하며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초반에는 자신의 부주의로 직접 음란 영상을 게시했다 밝혔지만 이어진 공식 사과문에서는 또 직원의 실수로 게시했다고 말이 바뀐 것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의 의견으로는 이랬다 저랬다 말을 바꾸는 모습이 더 의심이 된다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준기 대표는 앞서 수많은 강연 등을 통해 젊은 사람들의 멘토 역할을 해왔던 만큼, 이번 일로 인한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